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새로운 포트폴리오(신규 50개 종목)

by 이슈킹 온라인 비즈니스 2023. 2. 16.

국민연금이 올해부터 자체적으로 종목 50개를 추가해 투자하고 있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이 투자하는 새로운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종목이 추가가 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국민연금은 원래 미리 정해둔 종목군에만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2021년 7월에 NPS-KR250이라는 지수를 개발해서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2023년 1월부터 코스피200에서 개별종목 50개를 추가로 투자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되면 코스피200의 투자금액은 줄어들고 새롭게 추가된 개별종목 50개의 투자금액은 늘어나게 됩니다. 어떤 종목을 추가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추정해볼 수는 있습니다.

 

2. 추정종목

국민연금이 새로 투자했다고 추정되는 종목의 공통점은 저비용항공사, 편의점, 임플란트, 간편식입니다. 1월 한 달간 순매수한 상위 종목 100개 중 코스피200이 아닌 종목을 뽑아보니 아래와 같이 26개 종목이 나왔습니다.

삼천리 제주항공 진에어 덴티움 현대일렉트릭
코스모신소재 삼양식품 서울가스 율촌화학 한미반도체
코리안리 솔루스첨단소재 대성홀딩스 솔루엠 현대오토에버
부광약품 진원생명과학 해성디에스 NHN CJ CGV
에어부산 삼화콘덴서 영진약품 한화투자증권 쏘카
코스모화학 - - - -

 

투자금액 규모 순으로 보면 삼천리, 제주항공, 진에어, 덴티움, 현대일렉트릭이 상위 5개 종목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정이지만 몇 달간 추이를 살펴본다면 확실해질 것 같습니다.

 

3. 주식시장

국민연금은 주식시장의 큰손입니다. 세계 3위 규모의 연기금이자 우리나라 주식시장 시가총액 6%에 투자하는 커다란 자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어떤 종목을 담고 어떤 종목을 파는지에 따라 주가가 영향을 받습니다. 이번에 국민연금이 지분율을 높인 종목들은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주식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4. 생각해 볼 점

최근 국민연금에 대해 비판하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금고갈, 수익률 세계꼴찌라는 자극적인 내용들이죠. 국민연금 재정추계위원회에서는 2055년이 되면 국민연금 기금이 바닥날 것이라는 전망을 최근에 내놓았습니다. 이에 1990년생부터 한 푼도 못 받게 되었다는 불만들도 쏟아지고 있죠. 돈만 내고 정작 나만 못 받는다는 불안이 커질수록 국민연금 납부를 회피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이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보험제도여서 국가가 존속하는 한 기금이 소진돼도 반드시 받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기금이 고갈되면 연금 재정 방식을 바꿔서 계속해서 지급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죠. 결국 이 말은 보험료율이 올라간다는 뜻이고 미래 세대에 더 큰 부담이 된다는 뜻이기도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