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의 한국 진출이 확정되면서 아이폰 사용자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어떤 곳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와 영세 사업자들을 위한 NFC 단말기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페이 사용처
애플페이가 드디어 한국 론칭을 확정 지었습니다. 국내 도입을 공식화하면서 2023년 3월 중에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현재 75개국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데요. 한국 진출이 늦어진 이유는 결제방식의 차이였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MST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애플페이는 NFC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 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
-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
현재 국내에는 애플페이가 사용하는 방식인 NFC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업체는 대표적으로 스타벅스, 파리바게트, 던킨 정도입니다. 그 외에 NFC 단말기가 사용되는 업체는 약 10% 내외에 불과합니다. 결국 애플페이가 도입되더라도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거의 없다는 것이죠.
애플페이 국내 진출이 확정되면서 서둘러 NFC 단말기 도입을 추진하는 가맹점들이 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백종원 대표로 유명한 '더본코리아'의 커피프랜차이즈 '빽다방'입니다.
빽다방은 국내 애플페이 서비스 최초 주관사로부터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애플페이 우선 적용대상자로 선정되어 결제 테스트를 완료했습니다. 빽다방은 애플페이 결제 시스템 조기 도입에 필요한 무인단말기 리더기 교체 비용을 기존 매장에 한하여 전액 지원할 계획인데요. 빠르면 올해 1분기부터 빽다방 매장 내 애플페이 도입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빽다방은 더본코리아가 2006년에 설립하였는데 현재 전국에 약 1,200여 개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밖에 커피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도 지난해 말부터 전국 3,000여 개 매장을 대상으로 비용은 전액 본사가 부담하며 NFC 단말기로 교체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메가커피도 20만 원 상당의 NFC 단말기를 전매장에 공급하는데 비용을 본사가 전액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SPC 그룹 계열의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도 전 매장에 NFC 단말기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2. 문제점
위에 말씀드린 대로 주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은 본사의 지원으로 무상으로 NFC 단말기를 지원받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문제는 본사 지원이 없는 개인 카페나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입니다. 단말기 교체를 위해 자비를 들여야 하기 때문이죠.
한편 정부는 NFC 단말기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매출 30억 원 이하의 영세, 중소 가맹점 일부는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과 동반성장위원회에서 NFC 및 QR코드 단말기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NFC 단말기 정부지원
동반성장위원회가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과 함께 2020년 초부터 2023년 말까지 '신용카드 영세가맹점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벌이는 지원사업이 이미 진행 중입니다. 사업비는 4년간 총 400억 원 규모이고, 매년 100억 원씩 투입할 예정입니다. 이에 올해에도 약 100억 원을 들여서 영세한 소상공인을 위해 NFC 단말기 보급을 위한 지원을 합니다. 따라서 올해에만 약 4만 명의 영세 사업자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원 대상은 업력 1년 이상, 연 매출 30억 원 이하 가맹점입니다. 가맹점과 카드사를 연결하는 VAN 사(나이스정보통신, 한국정보통신 등)가 지원 대상을 추천하고 동반성장위원회가 심의를 통해 지원 대상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동반성장위원회에서는 3년 이상 사용된 구형 카드 결제 단말기를 우선 교체하고 있습니다.
올해 이 사업이 다시 주목받는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대로 애플페이의 한국 진출 상황에서 영세 소상공인들이 NFC 단말기를 자비를 투자해서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NFC와 QR코드 인식이 가능한 통합형 단말기는 약 20만 원인데 이 사업에 선정된 사업자는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단말기 보급은 5월부터 시작될 예정이고, 보통 외식업주가 수혜자이지만 유흥, 향락, 사행성 업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업종이 다 지원받는다고 합니다.
4. 동반성장위원회 영세가맹점 지원내용
동반성장위원회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신용카드 영세가맹점 지원에 대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절차는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신용카드 영세가맹정 지원에 대한 상담이나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 바랍니다.
동반성장위원회 운영국 적합업종부
- 이전 차장 (전화) 02-368-8454, (이메일) lj@win-win.or.kr
- 박정연 대리 (전화) 02-368-8434, (이메일) pjy@win-win.or.kr
5. 마치며
지금까지 애플페이의 한국 사용처와 NFC 단말기 정부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쪼록 정부 지원에 힘입어서 많은 영세 사업자들이 무상으로 단말기를 지원받고 아이폰 사용자들도 편리한 결제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